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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비엘비문화살롱}차이코프스키의 사생활에서 영화 블랙스완까지


영화 "블랙스완"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 영화의 배경이자 모티브가 되는 소재인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영화 블랙스완과 더불어 백조의 호수, 그리고 블랙스완의 여주인공 나탈리 포트만의 남편이자 파리오페라 발레단의 전 안무가이기도 했던 "벤자민 마일피드", 발레 무대의 뒷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파리 드 오페라"의 이야기까지 풍부한 예술의 연결고리를 느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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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마토 영화 & 발레이야기. 백조의 호수 그리고 영화 블랙스완 Black S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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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마토 영화이야기. 발레.블랙 스완 Black Swan, 거울 속의 당신, 거울을 보는 당신은 누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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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의 언어, 춤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파리 오페라 발레 Paris

​앞서 발레 '백조의 호수'와 영화 '블랙 스완'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오늘은 블랙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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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미처 자세하게 언급하지 못한 "차이코프스키의 사생활"과 그의 피아노 연주곡을 한 번 감상해 볼까 합니다~

출처: CSO SOUNDS & STORIES


차이코프스키러시아 작곡가로 그를 언급하지 않고 발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하고, 세련되고, 잘 알려진 발레 작품들 중 몇 가지를 만들어냈는데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 속의 미녀, 그리고 백조의 호수가 있습니다. 그 중 백조 호수는 가장 기술적이고 감정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고전 발레 중 하나입니다. 백조 호수는 현재 차이콥스키의 가장 귀중한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또한 현대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후기 발레 작곡가에 미치는 영향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2010년 스릴러 영화 《블랙 스완》의 스토리에 영감을 주기도 했으며 그의 음악 자체는 《드라큘라》(1931년), 《미라》(1932년), 《오페라의 유령》(1925년) 등 수많은 상징적인 영화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The Guardian


"
나는 가장 낭만적이고 황홀한 두 시간을 보냈다;
나는 무서웠고, 전율했고, 작은 소리마저 두려웠다.
포옹, 키스, 외딴 아파트… 부드러운 대화,
얼마나 기쁜지!
"


-금지된 만남 중 하나를 묘사하는 차이코프스키-




차이코프스키의 사생활, 특히 그의 성적 취향에 대한 논의는 아마도 19세기 어떤 작곡가보다도 또한 그 시대의 어떤 러시아 작곡가보다도 광범위하게 이뤄졌을 것입니다. 그것은 때때로 상당한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소비에트는 그의 동성애에 관련된 모든 언급을 삭제하고 그를 이성애자로 묘사하려 노력했고, 서구 전기 작가들은 그의 삶에 대해 분석하려고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전기 작가들은 차이코프스키가 동성애자라는 것에 대체로 동의했습니다. 그는 "공개적으로 그의 모임 내에서 대상을 찾아 관계를 맺고 그들과 비지니스적 관계를설립했다". 고 했습니다. 그의 첫사랑은 법학전문학교의 후배인 Sergey Kireyev였다고 합니다. 이것은 차이코프스키의 "가장 강하고, 가장 길고, 가장 순수한 사랑"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작곡가가 자신의 그러한 성적 취향에 스스로 어떻게 느꼈을지에 대한 논쟁의 여지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음악학 연구가이자 전기작가 데이비드 브라운(David Brown)에 따르면 차이코프스키가 "결국 자신이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무언가에 더렵혀진체 오명을 남겼다"고 느꼈을 거라고 했습니다. 아니면 알렉산더 포즈난스키(lexander Poznansky)에 따르면, 심각한 심리적 충격을 겪지 않고 그의 성적 특이성을 대체 할 수 없는 것으로 인지하고 심지어 그의 성격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받아들였을지도 모른다고 이야기 합니다.

Tchaikovsky and Antonia, year 1877(출처: Interlude)


소비에트의 검열을 받기도 한 자신의 동성애에 대해 공개적으로 얘기한 편지가 담긴 동생 모데스(Modest)의 자서전이 출판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검열은 2013년 러시아 정부에서도 지속되어 블라디미르 메딘스키 전 문화부 장관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들이 그의 동성애를 전면 부인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차이코프스키의 편지에서 그의 동성애 욕망을 드러내는 구절이 러시아에서 검열되었었습니다. 그런 한 구절에서 그는 동성애자 지인에 대해 말했다: "페타셴카(Petashenka)는 우리 창문 바로 맞은편에 있는 사관학교를 관찰하려는 범죄적인 의도로 들르곤 했지만, 나는 이러한 낯뜨거운 방문을 저지하려고 노력해왔고,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다." 그는 또 다른 글에서 "우리가 걷고 난 후에 그에게 돈을 주겠다고 했는데 거절당했다", "그는 예술에 대한 사랑때문에 그리했다고 말했고 수염을 기르 남자가 좋다고 했다."고 썼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인생의 대부분을 독신으로 살았습니다. 1868년 벨기에 소프라노 데지레 아르테트(Désirée Artôt)를 만났습니다. 그들은 서로에게 홀딱 반해 결혼생활을 하게 되었으나 아르테트가 무대에 서는 것을 포기하고 러시아에 정착하는 것을 거부하면서 관계는 끝났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나중에 그녀가 자신이 사랑한 유일한 여인라고 말했습니다. 1877년 37세의 나이로 자신의 제자였던 안토니나 밀리우코바(Antonina Miliukova)와 결혼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혼 생활은 재앙과 같았습니다. 심리적으로나 성적으로나 공통점을 찾을 수 없던 두 사람은 심적으로 매우 지쳐 있었고 감정적인 괴로움과 새로운 작품에 대한 고통의 시간을 보내던 차이코프스키가차이코프스키가 떠나기 전 불과 두 달 반 동안만 함께 살았습니다.

그는 거물의 미망인 나데즈다 폰 메크(Nadezhda von Meck)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중요한 친구이자 정서적/감정적 지지자일 뿐만 아니라, 그녀는 이후 13년간 그의 후원자가 되었고, 그로 인해 그는 작곡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그녀를 "가장 친한 친구"라고 불렀지만, 그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만나지 않기로 합의했습니다. 차이코프스키의 결혼생활의 실패는 그에게 그의 성정체성에 대한 완전한 진실에 직면하도록 강요했을지도 모릅니다.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음악을 피아노 버전으로 들어 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88hBhotjxvg



다음은 보너스입니닷! 방탄 소년단의 "블랙스완"!
https://www.youtube.com/watch?v=0lapF4DQPKQ







출처: 위키피디아, 가디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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