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댄스

아토마토 축제 이야기 > 축제와 함께 알아보는 '스윙댄스'

 우리 지구촌엔 다양한 축제가 있습니다. 학교 등의 공공기관에서 여는 작은 축제들부터 유명한 가수의 락 페스티벌, 토마토를 던진다는 특이한 문화로 화제가 된 토마티나 축제 등등 여러가지...이런 총체적인 축제 이야기는 다음 번에 따로 포스팅하고, 오늘은 '스윙댄스'에 대한 축제를 알아볼까 합니다.

 

 

 스윙댄스란, 미국에서 1920년부터 1940년까지 유행했던 스윙재즈에 남녀가 합을 맞추어 즐기는 사교댄스 중 하나입니다. 그 중 린다 합(Lindy hap)이라는 종류가 아주 유명하여 세계 각국으로 퍼져 각각의 문화에 맞게 발전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지터벅(jitter bug)도 유명하지요. 아무튼 이런 스윙재즈를 즐기는 여러가지 행사들은 아주 많지만, 그 중 몇가지만 추려 말해볼까 합니다.

 

 

허랭 댄스 캠프,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 허랭 댄스 캠프(허랭 스윙 캠프, herrang dance camp)

 1982년부터 스웨덴의 허랭에서 시작된 행사로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보통 4주에서 5주간 열리고 이 캠프에서 린디합을 비롯해서 부기우기, 재즈댄스, 탭댄스 등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5주라는 긴 시간과 입지 특성상 숙박과 강습이 결합된 티켓을 홈페이지에서 판매합니다. 물론 당일 파티권은 현장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캠프는 한달간의 강습과 매일 밤 파티, 금요일에는 특정 테마의 파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정도면 하루종일 춤과 함께한다고 해도 무방한데요, 속세를 벗어나 머리 속을 춤으로 채우고 싶으신 분, 춤과 관련된 여행을 계획하고 싶으신분들께 추천드릴 수 있겠네요. 올해는 6월 27일~8월 1일까지로 일정이 잡혀있으나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취소될 수 있으며 취소할 경우 75%만 환급가능하다고 합니다. :(

아!! 취소가 되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ㅜ
코로나때문에 ㅜㅜ 취소 안되었다해도 지금 스웨덴은 좀 가기가 무섭기도 했는데 한편..씁쓸하면서도 ^^;;

 

 

린디 포커스,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린디 포커스(Lindy Focus)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애쉬빌에서 열리고 지난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1일까지 열렸던 행사입니다.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스윙댄스 행사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2년부터 시작하여 18년간 이어져왔던 나름의 전통이 있는 행사입니다. 일정은 26일에 도착하여 27일부터 31일까지 수업과 저녁 댄스 파티가 계속되며, 1월 1일에는 출발합니다. 연말에 가족 혹은 친구와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행사네요. 인근에 작은 공항도 있어서 접근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직 다음 일정이 나오지 않았지만, 연말에 정해지지 않은 여행 계획이 있다면 린디 포커스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소피아 스윙 페스티벌,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3. 소피아 스윙 페스티벌(sofia swing dance festival)

 아주 예쁜 이름의 축제네요! :) 누군가의 이름과 같은데~:)) 이름부터 마음에 드는 이 축제는 린다 합 불가리아(Lindy Hop Bulgaria)가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개최하는 축제로 4일동안 진행됩니다. 올해의 일정은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불가리아는 4월 13일까지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집회 및 모임을 금지했지만, 2개월 후에는 금지가 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축제를 이상없이 하고 싶다고 말하고는 있습니다.

 이 축제의 일정은 28일 목요일부터 수업을 시작하며 밤에는 파티가 열리고, 마지막날인 31일은 오후 9시부터 6월 1일 오전 5시까지 파티가 열린다고 하네요. 그야말로 붙타는 일요일, 멋진 파티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홈페이지에 시간표가 아주 자세하게 있으니 참고하세요~)

 
작년에 소피아에 '안드레 리우'의 공연을 보기 위해 갔었는데 거의 비슷한 시기였는데..스윙페스티벌을 미처 몰랐네요ㅜ 블로그를 쓰면서 아주 많이 아쉬워하고 있는 중이랍니다ㅜㅜ

 

제주 스윙 캠프,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4. 제주 스윙 캠프

 작년 7월 19일부터 7월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여러 행사들과 밴드 공연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고 싶지만 지금은 홈페이지가 닫혀있고, 4월 1일에 홈페이지가 다시 열리는 모양입니다. 지금 정보를 알 수 없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홈페이지가 개최되면 정보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린디 페스티벌,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5. 서울 린디 페스티벌

 작년 10월 개최했을 때 5주년이였고 줄여서 서린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제 올해 개최되면 6주년이네요! 올해의 일정은 10월 8일부터 10월 12일까지군요. 장소는 당연히 서울이겠지요! 정확한 장소는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년보다 하루가 더 추가되었네요! 그만큼 알찬 일정이 준비되어있다는 것이겠죠. 많은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여러 강사를 초대해서 수업을 듣고 댄스경합을 펼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각종 동호회에서도 반응이 아주 뜨겁습니다. 이 열기, 올해에도 변치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스윙댄스 축제 중에서도 다섯 개만 딱 꼽아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윙댄스를 즐겨서 이런 즐겁고 흥미로운 축제들이 오래오래 유지 될 수 있다면 좋겠네요! 버킷리스트에 '스윙댄스 축제 참여하기' 라고 적어놓고 언젠가는 꼭 가보고 싶습니다.